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주요 흐름

by 민트우유 2023. 2. 15.
반응형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의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편, 2003 : 22-23). 하나는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학자가 사회복지행정학 분야 미국 최초의 권위자인 Kindeigh(1950 : 58)이다. 그는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사회정책의 개선에 활용(피드백)하는 것이 사회복지행정이라고 정의했다.

 다른 하나는 사회복지행정을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하는 것이다(Stein, 1970 ; Patti, 1983). 이는 Patti의 정의가 대표적인데, 그에 의하면 사회복지행정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복지기관 매니저가 수행하는 체계적인 개입과정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정의가 서로 다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사회복지행정을 한쪽을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라고 하고, 다른 한쪽은 목표를 설정해 달성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지만, 정책을 서비스로 바꾸는 것이나 목표를 설정해 달성해 나가는 과정이 표현만 다를 뿐 내용이 사실상 같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정책이 바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Gilbert and Terrell, 2002).

 한편 사회복지행정학자들이 행정에 중점을 두고 내린 사회복지행정에 관한 정의를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Spencer(1959 : 26)는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검토한 다음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여 이를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에 투입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자원의 확보와 활용은 이사회, 집행부, 직원, 자원봉사자, 후원자들을 기관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Stein(1965 : 26)은 사회복지행정을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행정의 과정을 중시했는데, 목표의 설정, 목표의 달성, 관련자의 참여 활성화 등의 과정을 말한다. Johns(1954)에 의하면 행정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정책을 수립하며, 조직을 만들어 유지하고, 계획을 만들어 실행에 옮기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Newman(1963)은 행정을 어떤 목적을 향한 노력으로서 기획, 조직화, 조정, 감독, 통제 등의 과정을 거친다고 정의했으며, Rodney(1964)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의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저명한 사회복지행정학자 Trecker(1971 : 24-25)는 이상과 같은 여러 정의를 검토한 후 사회복지행정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첫째, 행정은 일련의 역동적 과정이다. 둘째, 그 과정은 공통의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공통의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이 동원된다. 넷째,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을 위해 협력과 조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행정의 주요 요소는 기획, 조직화, 리더십이다.

 이상과 같은 정의들은 매우 주도면밀하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사항, 즉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을 말하지 않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은 사회복지조직 또는 사회복지기관이다.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기관은 공공사회복지기관과 민간사회복지기관 및 비영리조직과 영리 조직을 모두 포함한다.

 이상과 같은 검토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을 정의하면,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기관의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 또는 사회복지기관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정책이나 목표는 사회복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인 사회문제의 해결 또는 사회적 욕구의 충족에 구속된다.

 

2)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흐름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사회복지행정 분야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일었다. 기관 간의 경쟁심이 강화되고, 민영화가 가속화되고, 기업의 경영기법을 더 많이 수용하는 등 사회복지기관의 매니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흐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Martin, 2000 : 63-65).

 첫째, 보다 더 경쟁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기관 간의 관계는 경쟁적이기보다는 협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기금, 프로그램, 클라이언트를 놓고 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와의 계약, 재단의 후원금,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등이 경쟁의 대상이다.

 둘째, 보다 많은 민영화이다. 민영화는 대세이다. 공공 휴먼서비스의 상당 부분이 민영화 계약을 거쳐 민간기관에게 운영권이 넘어가고 있다. 앞으로 이런 추세는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셋째, 보다 많은 재구조화이다. 경쟁이 강화되고, 민영화가 더욱 진전되고, 더 많은 정보기술이 활용됨에 따라 기관의 조직구조도 그에 맞춰 변하고 있다. 다운사이즈하는 기관도 있고, 규모를 확대하는 기관도 있으며, 대부분의 기관들이 전문화되는 추세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관리자의 통제범위가 확대되고 중간관리자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다. 기관 간의 협력과 협조가 증가하고,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비영리기관과 영리 기관의 구분도 모호해지고 있다.

 넷째, 보다 많은 마케팅이다. 전통적 기획과 욕구사정기술이 이제 프로그램과 기관의 장래 생존에 보증서가 되지 않는다. 누가 비용을 부담할 것인지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후원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 경우 사회복지기관 매니저에게 마케팅은 무엇보다도 필요한 기술이다.

 다섯째, 보다 많은 기업경영기법이다. 사회복지정책의 탈집중화와 위임 강화 추세, 정부의 재정적 지원 축소 흐름 속에서 사회복지기관 매니저는 기업가적 자세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초점이 임무의 수행에서 기업가주의로 옮겨지고 있다. 특정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잘 수행하는 전문가보다는 창조적이고 기업가적인 자세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협력, 모금 등에 임하는 매니저가 더 선호되고 있다.

 여섯째, 보다 많은 질 관리이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담보하는 방법은 질 보증방법(전문가가 서비스 질을 결정하는 방식)이었다. 앞으로 많은 사회복지기관이 고객 또는 클라이언트가 규정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중시할 것이다. 서비스 질을 관리하는 행정이 중시되고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활용하는 방법이 선호될 전망이다.

 일곱째, 결과를 보다 더 중시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에서 과정보다는 산출과 결과가 더 중시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직의 교육, 훈련, 직무경험 등에 반영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여기에 적응해야만 한다. 사회복지행정 실무에서는 직무수행의 측정, 실무적 예산수립, 정부와의 계약실무 등이 강조되고 있다.

 여덟째, 보다 많은 전략적 기획이다.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과 매니저는 외부 환경적 요인, 잠재적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기관에의 영향 등을 사정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하게 될 것이다. 비록 마케팅 기술이 이런 작업에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지만 외부 환경에 의한 기회와 위기에 초점을 둔 전략적 기획의 필요성이 증대하는 것이다.

 아홉째, 보다 많은 대변자 역할이다. 사회가 보다 보수화되고 고령화되면서 취약 계층을 위한 사회복지를 위해 보다 공격적인 대변자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아동, 정신질환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욕구가 보다 분명히 표출되어야 하고, 이들의 권익을 위해 국가적, 지방적 차원에서 투쟁해야만 한다.

 열째, 클라이언트를 보다 더 중시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사회복지행정에서 사회복지기관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우선시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와 기금을 놓고 기관 간의 경쟁이 심해지고, 직무수행의 책임, 질 관리, 마케팅, 전략적 기획, 대변자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금,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행정의 진정한 포커스로 다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